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고양이 입양 전 알아야 할 단점과 주의상황

by pi(π) 2021. 5. 19.
반응형

SNS을 보게 되면 사랑스러운 고양이를 키우는 집사는 엄청 행복할 것 같습니다. 고양이 키우고 싶으신가요? 행복해지는 반면 감수해야 할 불편함이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고양이의 장단점 그리고 키우게 되면 주의해야 할 것들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현재 저의 반려묘 블루를 키우면서 느꼈던 점들 그리고 장단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장난치는 고양이

털 뭉치 고양이들은 강아지와 달리 손이 많이 가지 않고 사료도 스스로 조절해서 먹고, 배변도 처음에 잘 알려주면 알아서 잘합니다. 키우기에 쉬운 동물이라고 많은 사람들이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의 생각과 달리 고양이들은 예민하고 사람의 품을 그리워할 줄 아는 동물입니다.

털 뭉치 고양이 친구와 나의 일상을 공유하는 것에는 많은 장단점이 있습니다. 오늘은 단점에 대해서만 다뤄 보겠습니다.

고양이 키우기를 결심하기 전, 단점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숙지하고 난 다음 고양이 키우시는 것을 결심하셔야 합니다. 그럼 고양이를 키우게 되면 단점이 뭐가 있는지 함께 알아가 봅시다.

고양이 키우는 것에 대한 단점:

첫째, 고양이는 발톱을 다듬기 위해 스크래치를 합니다. 고양이가 스크래쳐에 한다면 상관은 없지만, 만약에 스크래쳐가 아닌 자신이 마음에 드는 장소 혹은 물건에 값 비싼 소파, 침구류에 하는 경향이 있는데, 고가의 제품들을 훼손함으로써 집사의 마음을 아프게 합니다. 하지만 고양이가 이런 행동을 한다고 혼을 내면 안 됩니다. 고양이를 혼을 내는 것이 결코 옳지만은 않습니다. 이 때문에 고양이를 키우기 전 집사는 고가의 소파와 침구류에 대한 마음에 준비를 해야 할 부분입니다.

둘째, 고양이는 털로 인한 비염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양이 집사라면 누구나 공중에 떠다니는 털을 볼 수 있는데, 고양이는 강아지와 비교도 안될 만큼 털이 뿜어져 나옵니다. 이 털은 비염 알레르기 등을 일으킬 수 있는데, 만약 비염이 있다면 고양이 털로 인해 더욱 심해질 수 있으며, 고양이 입양 전 집사는 비염 있거나 고양이 털 알레르기 있는지부터 확인하고 고양이 입양하셨으면 합니다. 고양이 털은 온 집안에 털 뭉치로 발견되기도 합니다. 고양이 털은 옷은 물론 침구류 이블에 잘 붙어있기 때문에 집안 청소와 고양이 빗질을 자주 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고양이 털은 공기 중에 날리기 때문에 입에 들어가거나, 밥을 먹을 때 함께 섭취될 수 있다는 점.

셋째, 고양이 모래로 인해 집안이 더러워지게 됩니다. 고양이들은 강아지와 달리 모래 위에 볼일을 보고 본능적으로 배변을 덥고 나오면 발에 있는 모든 모래 알들을 집안에 흘리게 됩니다. 이 때문에 집안이 더러워지게 되는데, 이로인해 집안 청소를 매일매일 해야 합니다.

다섯째, 고양이 동물 병원 비용. 만일 고양이가 건강하면 상관은 없지만, 고양이들은 상당히 예민하고 약한 아이들입니다. 나이 들어 아프게 되거나, 유전적으러 아픈 품종의 고양이라면 평생 아픔을 달고 살아가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 음식 등 여러 가지 원인들로 인해 아프게 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동물 병원을 가게 되는데 병원 비용이 정말 만만치 않다는 점을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그래서 많은 집사들은 고양이 적금을 들기도 합니다.

여섯째, 고양이들은 호기심이 많은 동물입니다. 호기심이 많은 고양이는 사고뭉치입니다. 고양이들은 높은 곳을 좋아하기 때문에 높은 곳에 올라가 물건을 떨어드리기도 합니다. 호기 심이 많아 사람의 음식을 먹거나, 실을 가지고 놀다가 혀에 걸려 위도 하지 않게 계속 삼키게 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위험한 물건을 삼켜 응급수술을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고양이가 안전하게 놀 수 있도록 위험한 물건들을 치워 주고 집안 청소를 자주 해줘야 합니다. 또힌 TV 같은 경우 깨 먹기가 쉬워 벽걸이 TV를 집사에 집에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인사

고양이는 정말 사랑스러운 동물입니다. 하지만 이런 고양이를 단지 귀엽고 사랑스럽다는 이유로 입양해서 나와 맞지 않다는 이유로 파양 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입양 전 고양이의 단점을 잘 숙지하고 입양을 결심하셨으면 합니다.
고양이는 무료 분양해서 예쁘게 키우면 아이들은 예쁘게 잘 큽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고양이 입양 전 알아야 할 장점과 주의사항

모든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고양이의 장점 그리고 키우게 되면 주의해야 할 것들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현재 저의 반려묘 블루 키우면서 느꼈던 점들 그리고 장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pi00.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