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고양이 핥기, 그루밍은 왜 하는 것 일까?

by pi(π) 2021. 5. 20.
반응형

고양이가 그루밍을 함으로써 냄새를 제거하고, 체온조절, 자신의 마음을 안정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사람이 쓰다듬어 주거나 빗질을 하게 되면 고양이는 자신보다 큰 고양이가 핥아 준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렇다면 그루밍은 무엇일까? 그루밍은 일종의 몸을 핥음으로써 몸의 털을 단정하게 합니다. 토끼와 고양이 같은 동물들은 자신의 몸을 핥음으로써 청결함을 유지합니다.

또한 고양이가 무언가를 실패할 때, 혹은 높은 곳을 점프하고 넘어졌을 때 갑자기 그루밍을 한다는 것은, 무언갈 실패한 것이 부끄러워 숨기려고는 것이 아니라. 아무 일 없듯이 그루밍을 하는 이유는 마음의 안정감을 되찾기 위해서입니다. 집사를 열심히 핥아주다가 깨무는 이유는 장난치는 것입니다. 또한 사람을 깨물고 핥기도 하는데, 이는 사과의 의미가 아니라 사냥의 성공해 물고 맛보는 것입니다.

고양이는 그르밍하는 것과, 빗질을 좋아합니다.

어른 고양이들이 깨어있는 시간의 약 절반을 그르밍을 하면 보냅니다. 확실히, 그루밍은 고양이의 삶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고양이가 그루밍에 많은 시간을 쏟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 고양이가 그루밍을 함으로써 깨끗함을 유지합니다. 그루밍은 고양이들이 털에 먼지와 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포식자와 먹잇감이 그들을 감지하는 것을 막습니다. 어떻게? 고양이들이 털을 핥으면 털에 흡수된 냄새들이 제거합니다.
  • 그루밍은 그들의 피부와 고양이 피부를 둘러싸고 있는 털을 건강하게 유지시켜줍니다. 규칙적인 그루밍은 고양이의 피부와 털에 의해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기름을 분산시켜, 고양이의 털을 건강하고, 윤기 내며, 수분을 유지시켜줍니다.
  • 그루밍은 그들을 편안하게 합니다. 마사지만큼 편안한 건 없죠? 흠, 고양이들도 같은 생각을 해요! 스트레스를 줄이고 마음을 진정시키기 위해 그루밍을 합니다.
  • 어미 고양이가 새끼 고양이를 핥아 주면 새끼 고양이는 정서 적으로 안정적이며 건강하게 큽니다. 또한 고양이들끼리 핥는 "알로 그루밍"은 고양이 세계에서 아주 중요한 의사소통입니다..
  • 인간은 땀을 흘리고. 개가 헐떡입니다. 고양이는 스스로 핥습니다. 밖이 매우 더울 때, 고양이는 더위를 식히기 위해 침으로 털을 적십니다.
  • 모든 고양이가 빗질을 좋아하는 것은 아니지만, 만약 싫어하면 천연 털이나 고무 솔로 고양이의 털을 빗어 보세요. 털 속에 남아 있는 잔여물을 제거하고 긴장을 풀 수 있게 해 줍니다.

마무리 인사

고양이는 과도한 그루밍을 하도 합니다. 이는 스트레스나 피부병이 원인일 수 있지만 스트레스가 원일 경우 과도한 그루밍을 통해 탈모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수의 사와 상담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하루 좋은 하루 보내세요:)

고양이 입양 전 알아야 할 장점과 주의사항

모든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고양이의 장점 그리고 키우게 되면 주의해야 할 것들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현재 저의 반려묘 블루 키우면서 느꼈던 점들 그리고 장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pi00.tistory.com

고양이 입양 전 알아야 할 단점과 주의상황

 SNS을 보게 되면 사랑스러운 고양이를 키우는 집사는 엄청 행복할 것 같습니다. 고양이 키우고 싶으신가요? 행복해지는 반면 감수해야 할 불편함이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고양

pi00.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