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카의 모든 것!/다카에서의 일상

석류나무 키우기!

by pi(π) 2021. 5. 28.
반응형

석류나무는 맛있는 열매를 맺는데, 온난한 기후가 적당하면 유지보수가 쉽습니다. 석류는 많은 해충이나 질병으로부터 노출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이 과일들은 빨갛고 가죽 같은 껍질이 있고, 달콤하고 먹을 수 있는 씨앗은 항산화 물질이 들어있습니다.

석류나무에 예쁜 꽃이핀 사진
석류나무

어느덧 작았던 새싹이 꽃도 피고 열매도 매었습니다. 매주 물을 준 보람이 느껴집니다. 석류는 일 년 내내 아름다운 모습을 유지합니다. 추운 겨울이 지나 봄이 되면 연두색에 윤기 나는 잎이 열리고, 날이 따뜻해지는 여름이 되면 붉은색의 꽃을 피웁니다. 가을이 되면 새빨갛게 탐스럽고 먹음 직한 석류를 볼 수 있습니다. 

석류나무에 열매가 열린 사진

가족과 함께 키우고 있는 석류나무입니다. 저희는 방글라데시에 살고 있기 때문에 날이 한국에 비해 많이 더워 열매들이 잘 자라는 것 같습니다. 석류를 처음에 분갈이했을 때 못 키우고 금방 죽겠지라고 생각했지만, 온 가족이 다 같이 애지중지 키우다 보니 석류가 열렸습니다. 옥상에 다른 나무들도 있는데 망고 나무, 구아바 등등의 열대과일 들을 키우고 있습니다. 

 

석류 심는 방법

처음에 석류를 잘 까줍니다. 알들을 잘 분해해주고 석류 심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과육을 제거하는 것과, 과육을 제거하지 않고 심는 방법도 있습니다. 저는 씨의 과육을 제거해서 심어보았습니다.  작은 화분 위에 씨를 대충 뿌리고 싹이 낳고 조금 자라난 다음 분갈이를 해 주었는데, 생각보다 너무 잘 자라 줘서 제가 더 고마웠어요.

 

석류나무 케어하는 방법

햇빛

석류 관목은 그늘에서 자랄 수 있지만, 가능한 한 많은 태양과 따뜻함이 있는 곳에 놓아야 합니다. 좋은 열매 수확을 위해, 나무는 적어도 하루에 6시간 동안 태양빛을 얻는 것이 좋습니다.

토양

석류는 사질양토의 알칼리성 토양에서 배수가 잘되고 땅이 비옥하면 더욱 잘 자라지만, 사실 석류는 딱히 토양을 가지리 않고, 석류나무는 어느 정도 땅에 자리를 잡으면 따로 관리해 주지 않아도 됩니다.

석류나무는 가뭄에 잘 견디지만, 적절한 과일 생산을 위해서는 물을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새싹을 심는 건기에는 2주에서 4주에 한 번씩 물을 깊이 뿌려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물이 넘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새싹 뿌리에 많은 물이 고요 있으면 새씩이 죽을 수도 있기 때문에 배수가 잘되어져야 합니다. 

 

석류 효능

석류에는 남녀 모두에게  좋은 효능이 가득합니다.

  • 기억력을 높여줍니다
  • 암 예방에 좋습니다
  • 항염증에도 효과적입니다.
  • 고혈압 동맥경화 예방을 도와 줍나다
  • 고혈압증과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와줍니다.

이것 외에도 많은 효능들이 있습니다.

마무리 인사

제가 키우고 있는 석류나무들은 날이 따듯해지기 시작한 3월 ~ 4월부터 꽃을 피우기 시작하였고 아직도 꽃을 피우고 있습니다. 열매 하나는 거의 저의 손 주먹만 한 크기로 컸습니다. 과일들이 잘 자라 주니 기분도 좋고 나중에 먹을 땐 얼나 맛있을지 상상도 안되네요 너무 행복합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